제작년 저의 지인께서 제가 가지고 다니는 오레곤300을 보시더니 이것저것 물어보시고 오레곤 300을 구입을 하셨습니다. 저의 기준으로는 약간의 관심만 있으면 잘 사용 할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잊고 있었는데 얼마전에 저에게 연락을 주셨습니다. GPS사용방법을 알려주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물어보았더니 인터넷에서 트랙을 검색하고, GPS에 트랙을 넣고, 라이딩을 다녀와서 다녀온 트랙을 가지고 후기등을 올릴 때 사용하고 싶다고 해서 곰곰이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어떻게 알려드려야 쉽게 쉽게 사용하실 수 있을까?

몇일전 사무실을 방문해서 설명을 드리면서 생각을 해보니 스탭바이스탭으로 알려드리는 것이 좋을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지인분이 활용할 수 있는 한도내에서 만들어보았습니다.

컴퓨터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신다는 가정하에 만들어 보았습니다.~

컴퓨터와 별로 친하지 않은 완전 초보자를 위해서 만들어졌으니 초급이상자들께서는 패스하세요.

1. 맵소스 설치하기
  -맵소스 도로지도, 지형도 CD 설치하기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

2. 트랙을 GPS에 넣기
  -트랙 다운로드 받기
  -GPS에서 트랙을 효율 적으로 관리하기(드라이브,GPX파일 개수(200개)
  -GPS에 트랙이름을 올바르게 출력하기
  -트랙의 시작과 끝의 방향을 바꾸기

3. GPS에 있는 트랙을 통해서 트랙경로, 고도표 캡쳐하기
  -GPS에 있는 트랙을 컴퓨터로 옮기기, 트랙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맵소스에서 파일을 Load해서 트랙 및 고도표를 캡쳐하기(포토스케이프 설치하기)

1. 맵소스 설치하기

  -맵소스 도로지도, 지형도 CD 설치하기

  맵소스는 컴퓨터에서 트랙 및 웨이포인트 경로등을 관리 및 편집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가민GPS를 구입하면 도로지도와 지형도가 들어가 있는 CD를 2개를 제공합니다.  몇 개월 전에는 지형도가 빠진 패키지가 있었던 것 같은데 요즘은 지형도와 도로지도가 모두 포함된 풀 패키지만 판매가 되나봅니다. 오래만에 네베상사 홈페이지를 들어가보니 풀 패키지밖에 없네요.~~

맵소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지도2개를 설치해야 합니다. 도로지도와 지형도는 설치하는 순서가 있으며 그 순서를 바꿔서 설치를 하시면 맵소스가 정상작동 하지 않습니다.
1. 도로지도를 먼저 설치한다.
    도로지도를 먼저 설치하며 설치가 끝나면 CD를 빼고 지형도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2. 지형도를 나중에 설치한다.
    지형도를 설치를 마치면 이제 맵소스가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제품 등록을 해주어야만 지형도CD가 없이 사용을 하 실수 있습니다.  지형도 제품 등록을 하지 않으시면 맵소스를 실행할때마다 일일이 지형도 CD 를 넣어야만 산이나 이런곳의 등고선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잠금해재코드 입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뉴에서 유틸리티를 선택 -> 지도 제품관리 -> “지도 제품 관리자”라는 창이 나오면 “잠금해제 지역” 탭을 클릭합니다.  설치한 지도2개가 설치가 되고, 추가를 누르고 함께 동봉되어있는 스티커에 잠금해제 코드와 설명을 넣어줍니다.  모두 넣으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



맵소스의 버전을 확인합니다.  구 버전의 경우 업그레이드를 해주면 조금 더 향상된 기능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레곤300의 경우 V7이기 때문에 구형일겁니다.  업데이트를 해주세요.

업데이트 파일은 네베상사쪽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www.garmin.co.kr/xe/mapsource_use

상단에 6.16.3 패치 파일을 받고 설치를 해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맵소스 상단 메뉴 도움말 -> MapSource정보에서 업데이트가 완료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맵소스 설치가 완료되었으니 트랙파일을 GPS에 넣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2. 트랙을 GPS에 넣기

트랙파일의 경우 공유를 하는 사이트가 몇군데 있습니다.
보통 처음 가는 길의 경우 다른 사람들이 다녀왔던 트랙을 가지고 다녀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트랙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cafe.daum.net/GPSGIS  GPS
http://cafe.daum.net/gpsyn   GPS월드
http://gpson.kr               GPS ON

제가 자주가서 트랙을 검색하고 다운받아서 활용하는 곳입니다.
정작 저는 파일들을 올린적이 별로 없네요.~~ 항상 사람들이 다녀온길만 따라다녀서요. ㅎㅎ

산행, MTB, 여행 등의 자료실이 있으며 검색을 하시면 왠만한곳은 다 나올겁니다.

GPS ON 사이트의 경우 지도등을 이용해서 재미있게 볼 수 있고, 개인 홈페이지에 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GPS 어느 폴더에 저장을 해야될지 알아보겠습니다.

GPS하단 고무마개를 열고 USB케이블을 연결하면 장치를 설치하고 설치가 완료된 후 윈도우 탐색기를 열면
아래 그림처럼 이동식드라이브가 2개가 생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레곤의 경우 본체와 지도 파일이 들어있는 메모리 이렇게 2개로 나누어 지고 드라이브도 2개를 보여줍니다.

Garmin Oregon은 본체는 GPS의 OS와 GPS구동에 필요한 파일들이 들어간 공간입니다.
가민지도는 지형도와 도로지도의 지도들이 들어가 있는 메모리가 있습니다.
오레곤300은 2G, 오레곤550은 4G의 메모리가 들어가 있으며, 8G 메모리를 쓰셔도 됩니다.
저의 경우 사진등 이것저것 넣어다닐 용도로 샌디스크 8G메모리를 주로 사용하였습니다.

그럼 이제 여기서 2개의 드라이브중에 어디다가 트랙 파일을 넣어야 할까요?
제가 내린 결론은 가민지도(메모리)에다가 트랙파일을 넣어서 관리를 하는게 더 효율적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Garmin Oregon의 경우 본체내의 메모리 구역에 있기 때문에 접근하기가 힘듭니다.
그리고 GPS가 불의의 사고를 당하거나(파손 및 고장)했을 때 그 속에 있는 데이터가 없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오렌곤550의 경우 사진파일들도 저장이 되기 때문에 고장이 날 경우 되살릴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습니다.

가민지도에다가 저장을 할 경우 기계가 고장이 나도 최근 사용했던 데이터나 사진(오레곤550에만 해당)등이
메모리에 그대로 저장이 되었기 때문에 데이터를 살려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외장메모리에 데이터 및 사진(오레곤550에만 해당)등을 저장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 오레곤300이 아파트11층에서 떨어져서 완파가 되었을때도 메모리에 있던 데이터는 그대로 살아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민지도 -> garmin ->폴더를 열면 위와같은 폴더와 파일이 나옵니다.
GPX폴더 : GPS상에서 트랙을 로드하거나 내가 편집한 트랙파일을 GPX폴더에 복사를 하면 GPS 목적지 선택에서
          열 수 있습니다.
TRK폴더 : GPS를 켜고 끄고 하면 내가 이동했던 경로를 트랙파일로 남겨줍니다.
          트랙파일들이 가민지도 -> garmin -> TRK 폴더에 저장이 됩니다.
          설정 -> 트랙 -> 기록방법 -> 자동 (제조사 초기값입니다.)

트랙파일과 GPS, 컴퓨터만 있으면 GPS에 파일을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한가지 알려 드릴 팁이 하나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트랙파일의 이름을 바꾸었더라도 GPS에서 원하는 이름으로 인식을 하려면 맵소스에서 이름을 수정을 하고 GPS에 넣어 주셔야만 GPS에서 올바른 이름으로 보여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윈도우 탐색기에서 “남양주 축령산”으로 이름을 바꾸고 GPS에 넣었습니다. 하지만 ACTIVE LOG080829라는 파일명이 나오고 제가 윈도우 탐색기에서 넣었던 “남양주 축령산”은 검색되지 않았습니다.
저도 처음 GPS를 사용할 때 참 해깔렸는데 맵소스에서 이름을 변경해야만 GPS에서 올바른 이름으로 보여지는 것을 알았습니다.  변경하는 방법은 쉽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처럼 맵소스에서 해당 파일을 열어줍니다.
왼쪽 상단 4개의 탭중에 “트랙” 탭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이름을 두 번 클릭하면 “트랙 등록정보” 창이 뜨고, 여기서 이름을 원하시는 이름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확인”  저장하기를 하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이 나옵니다.  그럼 파일형식에서 제일 아래 *.GPX 선택 후
저장하기를 하면 파일이 만들어지고 GPS에 파일을 넣으면 위에 그림처럼 “남양주 축령산”이 출력이 됩니다.

여기서 몇가지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Tip1 : 가민지도 -> garmin -> GPX 폴더에 트랙파일을 200개 이하로 넣으세요.
       예전 오레곤300을 사용할 때 실수로 GPX폴더에 붙여넣기를 잘못해서 한 400여개가 되는 GPX파일을 넣고
       기계를 ON 시킨적이 있었습니다. 방금 전까지 잘되던 기계가 부팅이 되지 않고 부팅이 되도 굉장히 느리고
       해서 고장이 난줄 알았는데 기계를 컴퓨터에 연결후에 왜 그런가 찾아봤더니 파일이 너무 많아서
       부팅시간이 굉장히 느린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파일으 지우면서 테스트를 해본 결과 200개 이하일
       경우에는 부팅이 예전처럼 되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되도록 200개 이하로 하시고 파일이 많으 신분들은
       가민지도 -> garmin 에 “로그파일 모음” 이런식으로 폴더를 만들어서 관리하시고, 필요한 파일만 GPX폴더에
       넣어서 다니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로그 파일 보관 및 관리는 컴퓨터에서 하시는게 아무래도 GPS에
       무리를 주지 않을거라 생각이 됩니다.
Tip2 : 가끔 이름이 올바로 출력되지 않아서 맵소스에서 편집하고 GPS에 있는 트랙파일을 지우고 복사를 했는데
       예전과 같이 이름이 이상하게 출력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일단 GPX폴더에 있는 파일을
       삭제하시고, USB케이블을 제거, 다시 연결하시고 파일을 넣으시면 올바르게 출력이 될겁니다.
       왜!~~ 그런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위에 방법대로하니 올바르게 출력이 돼서 그냥 그렇게 쓰고 있습니다.

- 트랙의 시작과 끝의 방향을 바꾸기.
  트랙을 다운받아서 맵소스에서 확인하다보면 같은 장소인데 정방향, 역방향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축령산 자전거 코스입니다.  보통은 시계방향으로 라이딩을 하지만 시계 반대 방향으로 라이딩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트랙이 시계 방향으로 되었다면 시계 반대방향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변경방법은 간단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 원본 파일은 원본파일이고 반대방향으로 전환후에 파일은 오른쪽입니다.
트랙선위로 빨간색 화살표의 방향이 바뀌었을겁니다.


3. GPS에 있는 트랙을 통해서 트랙경로, 고도표 캡쳐하기


 

  - GPS에 있는 트랙을 컴퓨터로 복사하기



탐색기에서 트랙을 복사하기는 정말 쉽습니다. 하지만 컴퓨터에서 관리를 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어떤 날짜에 어디를 다녀왔는지 그때 그때 정리를 하지 않으면 파일을 찾느라 정말 많은 수고를 해야합니다.
저는 사진찍는 일을 업으로하고 있습니다.  한참 여행을 다니면서 사진을 많이 찍을때는 하루에 여러곳을 방문하고 사진을 찍습니다.  그날 그날 정리를 하지 않으면 이 사진을 어디서 찍었는지 도대체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사진 파일을 정리할 때 그날 그날 정리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GPX파일도 그날 그날 관리하지 않으면 정말 관리하기도 힘들고 그 파일을 찾기 위해서 시간을 정말 많이 허비해야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가민지도 -> garmin -> TRK 폴더를 보면 파일이 저장이 되어있습니다.

파일이름은  ACTIVE LOG100814

ACTIVE Log : 로그 파일이라는 이름 같습니다.
100814 : 로그파일이 생성된 날짜입니다.

저의 경우 ACTIVE LOG100814_축령산   <- 이런식으로 관리를 합니다.
언제, 어디를 다녀왔는지를 바로 알 수 있기 때문에 관리 하기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날짜와 장소만 알면 파일을 보지 않고도 어느정도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 그럼 이제 GPS에 있는 파일을 가져다가 편집을 하는 방법에 대래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저는 보통 포토샵을 이용해서 jpg파일들을 편집하지만 컴퓨터를 잘 모르거나, jpg파일을 자르고 붙이기만 할줄 알면되 라고 하시는 분들은 포토샵보다는 더 간단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게 좋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초보자도 쉽게 접근을 할 수 있고,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포토스케이프 ( http://www.photoscape.co.kr/ps/main/download.php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진편집, 페이지, 캡쳐, 인쇄 등등 여러 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공짜이면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컴퓨터에 포토샵이나 사진파일 편집 툴이 없다면 위와 같이 하는게 가장 쉬울거라 생각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도표도 이렇게 해서 캡쳐를 하면 트랙+고도표 JPG파일이 만들어 집니다.
여기에 GPX파일까지 공유를 원하시면 3개 파일을 가지고 클럽이나 카페에 후기를 장성하시면 되시겠습니다.


위에 내용은 초보자들을 위해서 맵소스 설치하기, GPS에 트랙을 넣기, 트랙파일을 가지고 트랙정보와 고도표를 캡쳐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 놓았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03 29, 2011 17:17 03 29, 2011 17:17
Posted by MyDrama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mydrama4u.com/trackback/175

댓글을 달아주세요

[로그인][오픈아이디란?]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PREV : [1] : ... [73] : [74] : [75] : [76] : [77] : [78] : [79] : [80] : [81] : ... [247] : NEXT >>

BLOG main image
한곳에 빠져있다는것 어쩌면 행복한 일이다. 하지만 한곳만 바라보다 다른 시선을 놓쳐 버리고후회 할때도 있다.. 그러나 지금은 한곳만을 응시하고 싶다 그것이 그릇된 선택이라도 말이다. by MyDrama

카테고리

전체 (247)
Flying ChaeWoo (5)
Photo (116)
Bicycle Life (65)
GPS (26)
Digital Appliance (34)

글 보관함

달력

«   12 201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 1080909
Today : 634 Yesterday : 53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