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TwitCasting 서비스는 일본 sidefeed( http://sidefeed.com )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본사는 일본 도쿄에 있으며 일본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영문페이지가 있기 때문에 외국인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TwitCasting는 말그대로 트위터와 연동해서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Twitter 계정만 있으면 쉽게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3G나 Wi-Fi가 연결되어 있는 스마트폰(아이폰, 안드로이드 폰)만 있으면 쉽게 서비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쉽게 방송을 할 수 있고 트위터를 통해서 지인들에게 방송사실을 알릴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에는 나우콤에서 제공하는 아프리카를 통해서 개인이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도 트위터와 연동해서 방송을 할 수도 있고 시청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회원가입을 해야하고, 관련 프로램을 설치해야해서 약간은 복잡한 면이 있습니다.  안양한라 아이스하키단의 경우 홈 경기의 경우 아프리카방송을 하고 있으며, 몇주 전 코리안컵때도 방송을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현장에서 노트북으로 방송을 들으면서 관람을 하려고 프로그램을 설치하면서 느낀 것이 너무 많은 프로그램을 설치를 해야해서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은 조금 헤맬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양이 낮은 컴퓨터의 경우 조금은 버벅거리는 현상도 있었습니다.

  TwitCasting의 가장 큰 장점은 TwitCasting계정만 있으면 방송도 쉽게 할 수 있고, 시청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도 방송사실을 트위터를 통해서 받고 시청도 트위터에 첨부된 주소를 클릭하고 어플리케이션 1개만 설치를 하면 바로 시청이 가능하고, 방송을 하고 있는 사람의 이전 방송도 쉽게 볼 수가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방송을 해서 화질의 한계는 있지만 현장상황이나 분위기등을 파악하는데는 충분합니다.  그리고 3G환경에서도 생각보다 방송이 깔끔해서 Wi-Fi가 되지 않는 곳에서도 방송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메리트가 있습니다.  아이스하키 경기를 기준으로 대략2시간정도 방송을 한다면 데이터가 700~800Mb 정도 소모가 됩니다.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부담없이 방송을 할 수 있고, egg서비스를 사용중인 사람이라면 쉽고 빠르게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witCasting 방송을 처음 접한 것은 10월 19일 훗카이도 쿠시로에서 한라와 크레인스의 경기가 있었습니다.  평소와 같이 아시아리그 사무국( http://www.alhockey.com ) 홈페이지를 통해서 스코어만 확인하는데 그쳤습니다.  일본 아이스하키 팬이신 Kazuko Hatori 님이 트위터 RT로 주소를 보내주셨고 @itotchjp_sub 님이 10월 19일 경기를 짤막한 해설과 함께 생생하게 관람을 할 수 있었습니다.  방송을 어떻게 했을까?  어떤 장비로 했을까?  연구를 하다가 화면에 iPhone 4라는 글자를 보고 아이폰으로 방송을 하고 있다는걸 알았고, App Store검색을 통해서 TwitCasting LIVE, VIEWER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IVE는 방송을 하는 앱이고, VIEWER은 시청을 하는 앱입니다.  화면 상단 왼쪽이 LIVE앱의 화면이고 상단오른쪽은 VIEWER앱의 화면입니다.  VIEWER앱을 실행후 스마트폰을 가로로 하면 화면이 커지면서 화면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LIVE는 가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TwitCasting 방송도 재미있고 스마트폰이 있으면 손쉽게 방송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한번 해보자라고 생각하고 방송을 시도합니다.  10월 17일 방송을 시청하고 여러 가지를 생각해보고 10월 27일 안양링크에서 한라-프리블레이즈와의 경기를 중계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아이폰 요금제가 3G요금제가 무제한이 아니라서 Wi-Fi를 검색해보니 다행히 Nespot가 검색이 되었고 데이터 송수신이 안정적이여서 몸푸는 장면부터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마침 경섭( @sennheiserism )군에게 연락이 왔고 이런 서비스가 있는데 재미있겠다고 하니 경섭군도 관심을 보입니다.  해설이 있어야 재미있기 때문에 저보다는 경섭군이 제격인 것 같아서 밥을 사주는 조건으로 일단 방송을 시작합니다.  방송이 시작되면 자동으로 트윗이 되고 저와 트위터로 주소를 보냅니다.  그럼 저의 팔로워들에게 트윗이 되고 방송을 하면서 트윗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의 팔로워들이 친구들에게 RT를 해서 같이 시청을 할 수 있습니다.   10월 27일 안양한라-프리블레이즈와의 경기에서 대략 30여분이 시청을 했고 그 후 크레인스와의 경기에는 Total이 100명이 약간 않되는 정도로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크레인스 3연전중 한라에서 관심을 보였고, 경섭군을 통해서 사용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그 후 12월4일 안양한라-하이원의 경기때 시험방송을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에가서 방송을 어떻게 할지 궁금했습니다.  트윗방송을 할만한 사람은 있을까?  12월 3일 경기를 통해서 이렇게 하면 되겠구나 하는 재미있는 장면을 보았습니다.  일본 원정때 비디오 카메라를 통해서 원정경기를 녹화하고 다음 게임때 리뷰를 합니다.  그 카메라와 보는눈이 같다면 기계2개를 가지고 한명이 운용을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삼각대의 부드러움이 방송을 시청할 때 한결 깔끔합니다.  제가 방송했던 화면은 스마트폰을 들고 찍기 때문에 많이 흔들리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해설까지 곁들인다면 정말 좋겠지만 그것까지는 무리라고 판단이 되었고 간간히 남은 시간정도만 알려주면 되겠다 싶었습니다.  시험방송때 아무런 소리 없이 화면을 보여주는게 재미없다고 하시는분도 있었지만 원정때 이정도만으로도 정말 재미있게 시청을 할 수 있을거란 생각을 해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2월7일 프리블레이즈와의 원정경기에서 한라의 TwitCasting 중계를 보았습니다.  옆에서 다른 직원분이 텍스트를 통해서 남은시간과 경기 상황들을 실시간으로 중계를 해주니 정말 보기가 좋았습니다.  일본으로 직접 가지 않고도 집에서 일본에서의 경기를 시청을 하는게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한가지 바램이있다면 블루투스가 지원되는 마이크가 있을겁니다.  그걸 통해서 텍스트가 아닌 말로 설명을 해주는것도 재미있을거라 생각을 합니다.  경기 중간 중간 여러 가지 일들이 발생을 하였는데 트윗보다는 음성으로 방송을 해주면 더욱더 이해가 쉬울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트윗을 해주시는분이 한국어와 일본어가 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한국어와 일본어로 설명을 해주면 한일 팬들이 매우매우 좋아 할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처음 TwitCasting 방송을 하셨던 @itotchjp_sub 님에게 한라-프리블레이즈 방송 시청하시라고 트윗을 하니 쿠시로집에서 하치노헤에서 하는 경기를 볼 수 있다니 정말 좋다고 “안양한라는 훌륭하다”는 멘션을 보내셨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방송에 일본 팬들이 매우 좋아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저도 TwitCasting방송을 하면서 정말 감사하다는 트윗을 많이 받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witCasting를 몰랐을때는 유일하게 원정경기를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오지이글스 홈 경기장의 웹카메라였습니다.  줌이나 이런건 절대 되지 않고, 그냥 경기장 전경만 볼 수 있었습니다.  그 화면도 감지덕지하면서 봤었는데 세상이 정말 좋아졌습니다.

  안양한라는 TwitCasting을 통해서 조금 더 팬들에게 다가가는 이미지를 보여주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역시 안양한라는 달라“ 라는 말을 들었을 때 TwitCasting를 계획했던 프론트 직원도 보람이 있을거라 생각되고, 필자의 생각으로는 적은 투자로 큰 효과를 봤다고 생각을 합니다.  팬들은 큰 이벤트나 선물 이런 것을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구단이 이렇게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감동을 할 수 있을거란 생각을 해봅니다.  아시아리그 사무국, 하이원을 비롯한 다른 구단도 안양한라의 TwitCasting방송을 보고 배워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시아리그 사무국은 정말 배고 배워야 할것으로 생각합니다.  인터넷으로 통한 이런 방송을 통해서 아이스하키를 모르는 불특정 다수에게 보여준다면 충분히 홍보가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대한아이스하키 협회도 그들만의 리그에서 벗어나 아이스하키 홍보에 좀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2018평창 동계올림픽을 대비해서 공중파를 위한 홍보도 좋지만 SNS를 이용한 홍보에 조금만 귀를 귀울인다면 불특정 다수에게 알릴 수 있을거라고 생각이 되며, 초,중,고,대학생 대회도 이렇게 방송으로 남겨놓는다면 멀지않은 미래에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TwitCasting를 통해서 방송을 하는 분들의 목록입니다.

@itotchjp_sub : http://twitcasting.tv/itotchjp_sub
크레인스 팬이고 쿠시로에서 주로 방송을 하십니다.  크레인스 홈경기때 주로 방송을 하고 계십니다.

@sennheiserism : http://twitcasting.tv/sennheiserism
하키의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필자와 가팅 있을때는 필자의 기계로 방송을 하며, 그 외에는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방송을 합니다.  가끔 대학생경기의 방송을 Twitcasting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cupsend/ ) 통해서 아시아리그 주간리뷰도 올리고 있습니다.

@AnyangHalla : http://twitcasting.tv/AnyangHalla
안양한라 아이스하키단의 공식 TwitCasting입니다.  주로 원정경기때 TwitCasting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MyDrama4u : http://twitcasting.tv/mydrama4u/
필자의 TwitCasting 계정입니다.  저는 기계만 빌려주고 주로 @sennheiserism 경섭군이 방송을 합니다.  최근 한 5-6경기의 중계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손으로 들고 방송을 하기 때문에 화면이 많이 흔들립니다.


  TwitCasting는 앱만 설치하면 방송은 정말 쉽습니다.  처음 방송을 하신분들을 위해서 몇가지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화면-트위터 확인창과 버튼들이 나옵니다.
1. 방송시작버튼이며 버튼을 누르면 Post 내용을 적는 창이 나옵니다. 내용을 적은뒤에
    Post를 누르면 방송이 시작이 됩니다.
2. 방송중에 소리를 잠시 끄는 기능입니다.
3. 방송을 했던 스토리들을 정리해서 보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4. 1번버튼을 누르면 Post창이 나아타는데 Post를 먼저 작성한 후에 1번 버튼을 누르면 바로     방송을 시작합니다.
   1번 버튼을 누르고 Post내용을 적으면 적는동안 녹화가 이상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5. 트위터 업데이트를 해주는 버튼입니다.
6. 설정을 해주는 버튼입니다.  특별하게 설정을 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7. 방송을 하면서 트위터를 볼 수 있고 해당 트위터에게 맨션을 할 수 있습니다.
8. 8번 버튼을 누르면 서브제목을 넣을 수 있습니다.  스포츠 경기는 스코어를 넣으면 되겠습니다.
9. 화질을 선택하는 버튼입니다.
10. 아이폰4의 경우 카메라가 앞뒤로 있기 때문에 카메라 앞, 뒤로 바꿔주는 버튼입니다.
11. 스마트폰에 플레쉬를 가동시켜줍니다.  플레쉬는 계속해서 켜집니다.
    버튼을 한번더 누르면 플레쉬는 꺼집니다.
12. 화면을 두 번 클릭하면 눈동자가 나타나면서 Uniock가 나옵니다. 카메라에 오토포커스 기능을 꺼주는 기능입니다.
13. 화면을 손가락으로 좌우로 드레그를 하면 화면이 확대와 축소가 됩니다.
    3X까지 확대가 됩니다.  확대 축소를 할때는 오토포커스 기능을 켜줘야 제대로 핀을 맞추게 됩니다.

  방송은 제한 시간이 30분이며 화면에 시간이 표시가 됩니다. 적절한 시간에 종료했다가 다시 시작을 하면됩니다.  그리고 방송을 종료하면 저장유무를 물어보며 저장하거나, 삭제를 하시면 됩니다.

  방송을 시작하면 Post를 통해서 트윗이 되고 시청을 할 수 있는 주소가 함께 자동으로 트윗됩니다.  컴퓨터에서는 주소를 클릭하면 시청을 할 수 있고, 스마트폰은 VIEWER 앱을 통해서 시청이 가능합니다.

  VIEWER은 사용이 정말 쉽고 특별하게 설명할 것이 없기 때문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12 8, 2011 13:43 12 8, 2011 13:43
Posted by MyDrama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mydrama4u.com/trackback/210

댓글을 달아주세요

[로그인][오픈아이디란?]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PREV : [1] :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 [247] : NEXT >>

BLOG main image
한곳에 빠져있다는것 어쩌면 행복한 일이다. 하지만 한곳만 바라보다 다른 시선을 놓쳐 버리고후회 할때도 있다.. 그러나 지금은 한곳만을 응시하고 싶다 그것이 그릇된 선택이라도 말이다. by MyDrama

카테고리

전체 (247)
Flying ChaeWoo (5)
Photo (116)
Bicycle Life (65)
GPS (26)
Digital Appliance (34)

글 보관함

달력

«   5 201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 982041
Today : 196 Yesterday : 36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